지방공기업평가원은
1994년 8월 지방공기업 설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 전문기관으로 지정된 것을 시작으로
타당성 검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업무 영역도 지방자치단체의 공사·공단 설립, 지방공기업의 타 법인 출자, 일정 규모 이상의
신규투자 사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 6월부터는 지방자치단체의 출자·출연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타당성 검토의 중요성이 커짐과 함께 평가원내의 조직도 발전적으로 진화하였습니다.
특히 2016년 3월 「지방공기업법」제 49조 제 4항 및 동법 제 65조의3에 따라 평가원이 행정안전부장관의 지정·고시됨에 따라 직제규정이 개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평가원의 정책연구본부 내에 타당성검토를 전담하는 투자분석실이 신설되었고, 2017년 8월에는 투자분석실이 이사장 직속 조직인 투자분석센터로 격상되었습니다.
투자분석센터의 목적은 타당성 검토를 통해 지방공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고, 주민복리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투자분석센터는 “지방공기업과 상생 발전하는 최고의 타당성검토 전문가”라는 비전하에 타당성 검토기준 표준화, 지방공기업과 상생발전, 품질고도화, 전문성 향상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맞아 지역뉴딜 정책 등을 통한 지역경제의 회생과 지역주민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타당성검토 공유플랫폼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는 타당성검토의 수요자인 지방공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이들의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절차·일정·비용 공개 등 투명성을 제고하여 지역경제 회생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고자 함입니다.
앞으로도 투자분석센터는
공정하고 투명한 타당성검토를 수행하는 전문기관으로서 지방공기업의 역량 강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투자분석센터에 대한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투자분석센터 센터장
담당부서 투자분석센터
담당자 투자분석센터 공용
전화번호 0234892765